사랑보다 위대한 것은 없다: 추모식 사진 스케치

chavez_1_k.jpg

글: 송대한(The 숲 편집장)번역: 심태은(The 숲 한글본 편집장)

고 우고 차베스 대통령이 사망한 것은 2013년 3월 5일이다. 그의 사망 4주기를 맞아, 베네수엘라에서는 3월 4일부터 15일까지 추모식, 포럼 및 다양한 행사가 열렸다. 1992년 2월에 고 차베스 대통령이 실패로 돌아간 군사 쿠데타(1989년에 일어난 민중 폭동 “카라카소”를 탄압하는 정부에 반발로 촉발됨)를 일으켰을 당시 본부 역할을 했던 카라카스 군사학교(마운틴 바락)에서 추모행사가 시작되었다. 이 군사학교는 현재 차베스의 유해가 안치되어 있는 추모공간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모든 추모관련 행사는 3월 15일을 끝으로 막을 내렸다. 추모행사는 고 차베스 대통령의 생애와 업적을 기념하기도 했지만, 그가 1999년에 대통령 임기를 시작했을 당시 내세웠던 정치, 경제 혁명에 대한 의식을 다시금 강화하는 기제가 되었다. 라틴아메리카와 전 세계의 지식인, 활동가, 정부 대표단은 추모식뿐만 아니라 볼리바리안 혁명에 연대를 표하고 왜곡된 이미지를 전파하는 외신과 투쟁하기 위한 구체적 방안을 도출하고자 하는 포럼과 워크숍에도 참여했다. 전 세계가 함께 볼리바리안 혁명을 수호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볼리바리안 혁명의 운명은 베네수엘라와 라틴아메리카의 민중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인간의 존엄이 인정 받고 정의가 실현되는 사회를 구현하고자 투쟁하는 우리 모두에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고 우고 차베스 대통령 추모식

추모식은 카라카스 군사학교(마운틴 바락)에서 시작되었다. 4F는 2월 4일을 의미하는 것으로 고 차베스 대통령이 쿠데타를 일으켰던 날이다. (출처: granma.cu)

베네수엘라 민중들은 차베스의 묘 외부에서 고 우고 차베스 대통령에게 조의를 표하기 위해 두 시간 가까이 기다리기도 했다. (출처: elpitazo.com)

베네수엘라 민중들이 “민중이 만든 군인” 행사에서 전 세계 대표단과 대화하기 위해 모여 있다.

인간성 수호를 위한 지식인과 예술인 네트워크 포럼

마두로 대통령이 인간성 수호를 위한 지식인과 예술인 네트워크 포럼 참가자와 인사를 나누고 있다. (출처: YouTube)

인간성 수호를 위한 지식인과 예술인 네트워크 포럼 (출처: albaciudad.org)

반제국주의 차베스 포럼

(출처: Twitter @Sencamer_)

(출처: Twitter @Sencamer_)

1회 풀뿌리 운동 단체 및 사회운동 총회의 준비회의

자본주의 및 제국주의 시스템에 저항하고자 11월에 카라카스에서 개최되는 1회 풀뿌리 운동 단체 및 사회운동 총회를 준비하기 위해 사회 운동의 대표들이 준비회의를 진행했다. (출처: diario-octubre.com)

세계여성의 날

3월 8일, 세계여성의 날을 기념하여 여성 노예였던 히폴리타(Hipolita)와 마테아(Matea), 원주민 여성 아파쿠아나(Apacuana)의 유해 상징물이 국가 판테온으로 옮겨졌다. (출처: avn.info.ve)

반제국주의의 날

3월 9일 이른 아침에 수 천명의 베네수엘라 국민들이 반제국주의의 날을 맞아 행진하고 있다. (출처: avn.info.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