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롬비아와 콜롬비아무장혁명군(FARC), 그리고 평화협정

국립 콜롬비아대학교의 역사학 교수인 메도필로 메디나와 라틴아메리카 국가 중 미국과 가장 가까운 군사, 정치 동맹국으로서 콜롬비아의 역할, 그리고 농민의 토지 투쟁 과정에서 탄생한 무장 게릴라 부대인 콜롬비아무장혁명군(FARC)과 정부 간의 60년 군사 갈등을 종식시킬  역사적인 평화협정에 대한 인터뷰 기사입니다.

Read More
평화, 새로운 시작, 그리고 남은 숙제, 국가보안법

2018년 4월 27일,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판문점에서 만났다. 그리고 이들은 군사분계선의 남쪽과 북쪽을 넘나들었고, 그 장면은 전 세계로 보도되었다. 남과 북의 경계와 벽은 이렇게 발을 살짝 들어서 넘어설 수 있는 가까운 곳에 있다는 사실에 그…

Read More
[전문번역] 브라질 최근 동향: 오데브레히트 사건, 호세프 탄핵, 룰라 구속

2003 ~ 2010년 – 룰라 대통령 재임. 루이스 이나시오 “룰라‘ 다 실바는 8년간 브라질 대통령직을 수행하였다. 룰라 재임 동안 2천 9백만 명이 빈곤에서 벗어나 중산층이 인구의 51%로 성장했다…

Read More
이제 한반도의 봄이 찾아오는 것일까?

2016년 촛불 혁명 이후 생긴 한반도에서의 변화가 봄을 불러오는 듯 하다. 70년 간 분단되었던 한반도가 마침내 통일을 맞이할 것이라는 기대가 높은 가운데, 나는 한국 국민들과 평화와 정의를 사랑하는 전 세계 시민들이 제주  4.3 민중항쟁과 항쟁의 의의를…

Read More
[평화기행] 평화를 되찾자: 용산미군기지 투쟁

나의 아버지 가족은 11살 때 한국에서 미국으로 이민을 갔다. 20살이 된 지금 나는 처음 한국으로 여행을 왔다. 여행은 별로 어렵지 않았다. 한국어를 조금밖에 모르지만 많은 사람들이 영어를 충분히 잘 했고 내가 잘 지낼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Read More
[전문번역] 숫자로 본 68혁명 이후의 프랑스 ① – 인구와 가족의 변화

본 기사는 르 몽드(Le Monde)의 “1968-2018 : espérance de vie, mariage, enfants… ce qui a changé dans la population française” (https://lemde.fr/2Jnzdwu)를 번역한 글입니다…50년 동안 이루어진 가족의 형태와 이와…

Read More
먹튀자본, 약탈자본 GM의 희생양이 되고 있는 한국: GM 노조는 5년의 미래와 홀로서기를 위해 투쟁하고 있다.

[편집자 주] 한국GM 노사는 4월 23일 법정관리 시한을 1시간 앞두고 임단협 교섭에서 잠정 합의했다. 노사는 군산 공장에 남은 680명 노동자에 대해 추가 희망퇴직과 전환배치를…

Read More
[전문번역] 하원을 통과한 망명-이민 법안

프랑스 내무부 장관은 망명 신청 대기 시간을 줄이고 신청이 각하된 사람의 추방 과정을 개선할 것이라며 망명-이민 법안을 발의했다. 4월 22일 일요일, 7일 동안의 수십 시간 토론 끝에, 하원 의원들은 망명-이민 법안을 1차 심의에서 통과시켰다.

Read More
오늘날의 아프리카 이해하기 – 1부

[본 글은 케냐의 영 소셜리스트 리그[ref]Young Socialists League[/ref]의 활동가 프레드릭 카수쿠[ref]Fredrick Kasuku[/ref]가 아프리카의 역사와 현재의 사회정치 및 경제적 현실을 분석한 것으로, 총 3부에 걸쳐 연재할 시리즈의 첫 번째 글입니다.]

Read More
한반도 평화를 향한 대장정, 남북미 정상회담

2017년은 한반도 평화에 있어 일촉즉발 위기의 나날이었다. 당장 전쟁이 터진다 해도 이상할 것이 없을 만큼 전쟁위기가 고조되었다. 북한은 7월에 미국에 닿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4형 시험발사에 성공…

Read More
필리핀 민다나오: 테두라이족의 평화를 향한 전진

1970 년 이후 필리핀 정부와 민다나오섬에 본거지를 둔 무슬림혁명세력인 모로족과의 무력 충돌로 10 만 명 이상이 사망하고 113 억 1 천만 달러가 소비되었다. 48 년간의 분쟁은모로족의 영토에 대한 부당한 역사에 뿌리를 두고 있다. 1898 년 필리핀이…

Read More
[전문번역] 친기업 민주당은 가라! 좌파 포퓰리스트의 새로운 물결이 다가온다: 2018년, 후보자들은 더 이상 정당 체제가 필요 없다

2016년 봄, 비즈니스위크에 미국 대선 후보 중 한 사람이 이와 같은 예측을 내 놓았다. 그 후보는 다름아닌 도널드 트럼프였고, 그는 공화당에 대한 이야기를 하던 중이었다.. 그의 말은 어처구니가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트럼프의 반부패 입장, 포퓰리즘, 그리고…

Read More
[전문번역] 북한의 비핵화인가, 한반도의 비핵화인가

북-미 정상 회담의 초점은 김정은의 비핵화 진정성을 알려고 하기보다 트럼프 대통령이 한반도의 비핵화까지 파고들어 딜을 하겠느냐는 쪽으로 옮겨왔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금 와서 북-미 3정상 회담을 제안한 배경에는 조선 반도 비핵화, 주한 미군의 완전 철수…

Read More
차베스 대통령 묘 방문기: 차베스는 죽지 않았다

산들바람이 불고 햇살이 따사로운 날. 나는 카리브해의 날씨에 흠뻑 빠져들었다. 오늘은 베네수엘라 방문 마지막 날이자 일정 중 처음으로 회의장을 벗어나 다른 곳을 방문하는 날이었다. (대외협력부처 소속) 내 담당관의 소형차에 올라 쿠아르텔 드 라 몬타나스(산의 병영,…

Read More
[연구보고서] 노동자 주인이 되다: 우진교통 사례를 중심으로

노동자가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하며 함께 책임지는 과정, 교육을 통해 주인 의식을 되찾는 과정, 실질적으로 노동 현장에서 노동 조건이 개선되는 것을 경험하며 노동자 자신이 노동의 주인임을 공고화해나가는 과정이 노동자자주관리를 통해 가능합니다.

Read More
[전문번역] 프랑스어 옹호에 나선 마크롱

프랑스어 공동체보다는 프랑스어 자체를 향한 에마누엘 마크롱 대통령의 찬가는 고무적이고 시적(詩的)이기까지 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오늘날 존재하는 프랑스어권 국가는 ‘프랑스가 식민지를 지녔던 과거의 산물’이라는 비난을 거부하면서 프랑스어가 ‘콤플렉스에서 벗어나’…

Read More
반성폭력 운동의 발전, 언제나 미투 운동이었다

최근 서지현 검사가 2010년 검찰 상관의 성추행 사실을 폭로한 후 법조계와 문화예술계에서 미투  운동(#Me Too, “나도 당했다”)이 급속도로 번지고 있다. 하지만 미투 운동은 최근에 나타난 새로운 운동이 아니다. 미투 운동을 역사적 맥락에서 보고 현재 상황을 알아보고자…

Read More
아이슬란드의 크라우드 소싱 개헌, 우리가 배울 것은?

우리는 민중의 힘으로 이승만, 전두환 그리고 박근혜 정권을 끌어내렸다. 하지만 분노한 민심은 나쁜 정권을 몰아냈을 뿐, 더 나은 사회를 건설하기 위한 구체적 계획을 세우고 실현하지는 못했다.

Read More
[전문번역] 에콰도르 모레노 대통령이 개헌 국민투표에서 승리했지만 전임 꼬레아 대통령의 시민혁명은 여전히 강력한 기반을 유지하고 있다

2월 4일 “국민과의 협의”란 이름으로 치러진 에콰도르 국민투표에서 7 개 항목에 대해 평균 67 % 지지를 얻으며 레닌 모레노 정부가 승리하였다. 모레노는 대통령의 무제한 연임 제한, 시민참여위원회(CPCCS) 재구성…

Read More
[ISC 자문위원 강의] 신고리 원전 5, 6호기 공론화 과정과 과제

국제전략센터는 지난 12월 16일 자문위원 이헌석 에너지정의행동 대표를 모시고 “신고리 원전 5,6호기 공론화 과정과 과제”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이헌석 대표는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시민행동 대응팀장으로 신고리 5, 6호기 공론화 과정에 참여했기 때문에…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