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번역] 코로나 쇼크 스케치북

<코로나 쇼크: 바이러스와 세계>를 위해, 우리는 전 세계 예술가와 활동가를 모아 코로나19로 인한 격리 기간의 단상을 표현한 코로나 쇼크 스케치북을 제작했다. 격리 중에도 노동 유연화와 분절화로 노동을 가능하게 만드는 특징을 지닌 신자유주의 하의 비인간화를 우리 인간이 겪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우리의 거리와 공공장소 또한 비인간화되어 인간다운 삶뿐만 아니라 경제적 삶도 사라졌다. 인도 델리 이주민의 엑소더스를 비롯해 스페인 바르셀로나와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의 여성 불안정 노동자(Precarious Worker)가 겪는 고통을 보며 ‘필수 서비스란 무엇이며, 그러한 필수 서비스를 유지하는 노동자는 누구인가?’하는 질문을 던지게 된다. 또한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의 텅 빈 마요 광장에서 남아프리카공화국의 판자촌 퇴거, 미국 뉴욕의 화재 대피용 비상구에 걸린 현수막에서 브라질 상파울루의 냄비 시위대(panelaços)에 이르는 모습을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 중에도 대중적 저항을 만들어낼 수 있는 요인은 무엇인가?’를 질문한다. 쿠바 의료진과 중국 민중을 그린 그림은 지금과 같은 시기에 인간과 국가 주도의 연대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다시금 생각하게 만든다. 트라이컨티넨탈이 제작한 스케치북은 코로나 시기의 풍경을 보여줌과 동시에 어떻게 하면 우리가 텅 빈 거리와 공공장소를 다시 가득 채우는 동시에 인간화할 수 있을지를 질문하고, 코로나바이러스 이후의 삶은 과연 어떻게 될지를 상상하게 한다.

‘집’, 인도의 이주 노동자에게는 머나먼 꿈 인도 델리 비카스 따쿠르 / 트라이컨티넨탈 사회연구소인도에서는 정부의 봉쇄령 발표 이후 수많은 이주 노동자가 전국적으로 이동했다. 이들은 코로나19가 유행하기 전에도 이미 1온스(약 28g)의 식량을 조달하기 위해 매일 힘겹게 살아야 했다. 그리고 코로나19가 덮쳤다.

‘집’, 인도의 이주 노동자에게는 머나먼 꿈
인도 델리
비카스 따쿠르 / 트라이컨티넨탈 사회연구소

인도에서는 정부의 봉쇄령 발표 이후 수많은 이주 노동자가 전국적으로 이동했다. 이들은 코로나19가 유행하기 전에도 이미 1온스(약 28g)의 식량을 조달하기 위해 매일 힘겹게 살아야 했다. 그리고 코로나19가 덮쳤다.

두 번 다시는 안된다 쿠바 아바나 칼리아 베네레오 / 도미니오 쿠바‘인간의 건강권을 빼앗는 신자유주의는 #두번다시는안된다’ (포스터 문구) 이 포스터는 연대를 통해 코로나19 팬데믹을 극복하기 위해 파견된 쿠바 의사를 보여준다. 프랑스 내 여러 단체의 집회와 전 세계에서 인간의 건강권을 박탈하는 신자유주의 정책이 없는 미래를 추구하는 소셜미디어 캠페인을 벌이는 유명인사를 지지하기 위해 도미니오 쿠바라는 단체가 제작했다.

두 번 다시는 안된다
쿠바 아바나
칼리아 베네레오 / 도미니오 쿠바

‘인간의 건강권을 빼앗는 신자유주의는 #두번다시는안된다’ (포스터 문구) 이 포스터는 연대를 통해 코로나19 팬데믹을 극복하기 위해 파견된 쿠바 의사를 보여준다. 프랑스 내 여러 단체의 집회와 전 세계에서 인간의 건강권을 박탈하는 신자유주의 정책이 없는 미래를 추구하는 소셜미디어 캠페인을 벌이는 유명인사를 지지하기 위해 도미니오 쿠바라는 단체가 제작했다.

물러가라 보우소나루! 브라질 상파울루 잉그리드 네베스 / 트라이컨티넨탈 사회연구소‘물러가라 보우소나루,’ ‘물러가라 파시스트,’ ‘그(보우소나루)는 아니다’라는 구호는 브라질에서 격리 기간 동안 벌어진 냄비시위(냄비나 프라이팬 등을 두들기며 벌이는 시위)에서 울려 퍼진 구호이다. 격리도 대규모 도심지에서 보우소나루 정부에 반대해 단결한 사람들의 목소리, 냄비 소리 등을 막지는 못했다.

물러가라 보우소나루!
브라질 상파울루
잉그리드 네베스 / 트라이컨티넨탈 사회연구소

‘물러가라 보우소나루,’ ‘물러가라 파시스트,’ ‘그(보우소나루)는 아니다’라는 구호는 브라질에서 격리 기간 동안 벌어진 냄비시위(냄비나 프라이팬 등을 두들기며 벌이는 시위)에서 울려 퍼진 구호이다. 격리도 대규모 도심지에서 보우소나루 정부에 반대해 단결한 사람들의 목소리, 냄비 소리 등을 막지는 못했다.

누가 삶을 지탱하는가? 미국 뉴욕 벨렌 마르코 크레스포 / 민중의 포럼노동 계급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이미 자본주의 체제의 위기에 직면했다. 그리고 노동 계급이야말로 지금의 삶이 유지될 수 있도록 지탱하고 있다. 뉴욕의 이민자, 비공식 저임금 노동자, 여성은 전 인류가 이윤보다 돌봄을 우선해야 하는 지금과 같은 시기에 돌봄 노동의 부담을 지고 있다

누가 삶을 지탱하는가?
미국 뉴욕
벨렌 마르코 크레스포 / 민중의 포럼

노동 계급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이미 자본주의 체제의 위기에 직면했다. 그리고 노동 계급이야말로 지금의 삶이 유지될 수 있도록 지탱하고 있다. 뉴욕의 이민자, 비공식 저임금 노동자, 여성은 전 인류가 이윤보다 돌봄을 우선해야 하는 지금과 같은 시기에 돌봄 노동의 부담을 지고 있다

동쪽은 붉다중국 상하이 팅스 착 / 트라이컨티넨탈: 사회연구소4월 10일 오전 10시, 중국에서는 선조를 기리는 청명절이었지만, 이날만큼은 전 세계에서 코로나19와 싸우다가 사망한 이들을 위해 3분간 묵념하는 시간을 가졌다. 전국이 잠시 멈추고 사이렌과 자동차, 배의 경적 소리를 울렸고, 종탑에서는 ‘동쪽은 붉다’라는 노래가 흘러나왔다.

동쪽은 붉다중국 상하이
팅스 착 / 트라이컨티넨탈: 사회연구소

4월 10일 오전 10시, 중국에서는 선조를 기리는 청명절이었지만, 이날만큼은 전 세계에서 코로나19와 싸우다가 사망한 이들을 위해 3분간 묵념하는 시간을 가졌다. 전국이 잠시 멈추고 사이렌과 자동차, 배의 경적 소리를 울렸고, 종탑에서는 ‘동쪽은 붉다’라는 노래가 흘러나왔다.

삶을 지탱하는 사람들스페인 마드리드 헤나르 디에즈 빌라호즈주식 거래소가 텅 비고, 주식 시장은 곤두박질쳤다. 예산 삭감으로 붕괴한 공공 의료를 수호하자는 요구와 지역 연대 네트워크가 조직되고 있다. 삶을 지탱하기 위해 지금도 배달, 식품 제공, 청소 등의 부문에서 노동하고 있는 불안정 노동자가 이러한 투쟁의 최전선에 서 있다.

삶을 지탱하는 사람들스페인 마드리드
헤나르 디에즈 빌라호즈

주식 거래소가 텅 비고, 주식 시장은 곤두박질쳤다. 예산 삭감으로 붕괴한 공공 의료를 수호하자는 요구와 지역 연대 네트워크가 조직되고 있다. 삶을 지탱하기 위해 지금도 배달, 식품 제공, 청소 등의 부문에서 노동하고 있는 불안정 노동자가 이러한 투쟁의 최전선에 서 있다.

여전히 당신을 포용하는 사람들 - 마요 광장의 어머니들아르헨티나 부에노스 아이레스 다니엘라 루게리 / 트라이컨티넨탈: 사회연구소진실과 정의 기억의 날인 3월 24일, 마요 광장은 텅 비었다. 올해 3월 역사상 처음으로, 우리는 1976년에 시작된 독재 기간 사라져간 우리의 동지를 지지하기 위한 거리 시위를 벌일 수가 없었다. 우리는 마요 광장의 어머니들을 위한 흰 손수건을 SNS와 발코니에 내걸었다.

여전히 당신을 포용하는 사람들 - 마요 광장의 어머니들아르헨티나 부에노스 아이레스
다니엘라 루게리 / 트라이컨티넨탈: 사회연구소

진실과 정의 기억의 날인 3월 24일, 마요 광장은 텅 비었다. 올해 3월 역사상 처음으로, 우리는 1976년에 시작된 독재 기간 사라져간 우리의 동지를 지지하기 위한 거리 시위를 벌일 수가 없었다. 우리는 마요 광장의 어머니들을 위한 흰 손수건을 SNS와 발코니에 내걸었다.

퇴거시키다(동사): 법적 근거를 가지고 사람들을 건물에서 강제로 쫓아내남아프리카공화국 요하네스버그 케이트 얀스 반 렌즈버그 / 사회주의혁명노동자당남아공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한 전국 봉쇄 기간 동안 퇴거 중지 명령에도 불구하고, 국가는 지속적으로 사설 보안요원, 군, 경찰을 동원해 사람들을 퇴거시키고 있다. 1994년에 아파르트헤이트가 종식된 이후, 민중의 주거 투쟁에 대한 국가의 무장 대응은 오늘날에도 변함이 없다. 아파르트헤이트는 여전히 현…

퇴거시키다(동사): 법적 근거를 가지고 사람들을 건물에서 강제로 쫓아내남아프리카공화국 요하네스버그
케이트 얀스 반 렌즈버그 / 사회주의혁명노동자당

남아공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한 전국 봉쇄 기간 동안 퇴거 중지 명령에도 불구하고, 국가는 지속적으로 사설 보안요원, 군, 경찰을 동원해 사람들을 퇴거시키고 있다. 1994년에 아파르트헤이트가 종식된 이후, 민중의 주거 투쟁에 대한 국가의 무장 대응은 오늘날에도 변함이 없다. 아파르트헤이트는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다.

사물과 노동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에즈레나 마르완 / 말레이시아 디자인 아카이브말레이시아의 코로나19 팬데믹 중심지인 클랑 밸리 내 민간 병원의 모습. 예방 조치의 일환으로 말레이시아는 이동제한 명령이 실시되었고, 보건의료, 청소, 식료품 배달 노동자 등 최전선의 노동자가 일하는 곳을 제외하고 모든 공간이 폐쇄되고 인력이 철수되었다.

사물과 노동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에즈레나 마르완 / 말레이시아 디자인 아카이브

말레이시아의 코로나19 팬데믹 중심지인 클랑 밸리 내 민간 병원의 모습. 예방 조치의 일환으로 말레이시아는 이동제한 명령이 실시되었고, 보건의료, 청소, 식료품 배달 노동자 등 최전선의 노동자가 일하는 곳을 제외하고 모든 공간이 폐쇄되고 인력이 철수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