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C 소식

isc-this-month.png

2015 베네수엘라 연수 및 총선국제참관단 보고대회 12월 19일 국제전략센터는 13일간 저유가와 경제전쟁이라는 악조건 속에서 볼리바리안 혁명을 지켜나가는 베네수엘라 현지의 이야기를 베네수엘라 연수단으로부터 듣는 보고대회를 진행했습니다. 4명의 연수단원은 베네수엘라의 독립영웅과 사회주의계획도시, 젊은베네수엘라, 지역 공동체인 공동체평의회와 꼬뮨 건설, 꾸마나시 탄생 500주년 행사에 대한 발제와 함께 연수에 대한 소감을 공유했습니다. 떠나기 전에는 멀게만 느껴지고 잘 앙ㄹ지 못했던 베네수엘라가 2주간의 연수로 보고싶은 사람들이 있고, 삶의 태도를 바꾸고, 한국에서의 활동에 에너지를 불어넣어준 곳이 되었다고 합니다.

연수 보고대회에 이어서 12월 6일 치러진 베네수엘라에서 총선과 관련한 보고대회를 진행했습니다. 국내 민간 차원에서는 처음으로 베네수엘라 선거관리위원회의 초청으로 총선참관단으로 참가해 선거준비과정부터 개표과정까지 직접 보고 돌아온 두 명의 참관단으로 부터 자세한 선거과정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혁명을 저지하고자 하는 제국주의 언론의 공격에도 불구하고 공정하고 투명한 선거를 치르고자 국제적으로 참관단을 조직해 전 선거과정을 공개했으며 이번 선거과정도 공정하고 투명하다는 평가를 받았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총선 결과 압도적으로 야당이 승리한 결과에 대해서 주한볼리바르베네수엘라 대사관에서 그 원인과 이후 계획, 그리고 2015년간 베네수엘라가 받아온 공격에 대해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이번 보고대회는 한국어, 영어, 스페인어 동시통역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언어의 차이가 소통의 장벽이 아니라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된 뜻깊은 자리였습니다.

2015 송년회

제목 없음 보고대회를 마치고 이아 2015년 한해동안 국제전략센터의 활동에 도움주시고 함께 해주신 분들을 모시고 한해를 정리하는 송년회를 진행했습니다. 1년간 센터의 다양한 활동을 함께 해주신 사람들이 서로 인사하고 한해 활동에 대해서 나누는 시간이었습니다. 또한 김혜숙 국제전략센터 대표로부터 내적 공동체 강화, 국내외의 연대와 실천, 정기모임, 정책연수, 월간동향 등의 한해 활동에 대해 들었습니다. 사진으로보는 2015년 활동에서는 "2015년 한 해 동안 국제전략센터는 사람들과 만나 함께 공부하며 서로에게 배우고, 씨를 뿌리고 수확하는 기쁨을 함께 누렸으며, 국내외 이슈를 알리기 위해 매달 월간국제동향을 제작해 공유했고, 연대의 가치를 실천하려 발로 뛰었으며, 우리가 바라는 세상은 혼자가 아닌 연대의 힘으로 만들어 갈 수 있음을 보여주신 많은 분들의 도움으로 이런 일들을 할 수 있었습니다.  2016년을 준비하는 국제전략센터의 활동에도 많은 응원과 지지 부탁 드립니다”라는 메시지를 전달했습니다. 마지막으로 2016년 보고싶고 함께 만들고 싶은 헤드라인을 적어 공유하며 2016년 희망찬 모습을 그려봤습니다. 2016년에도 함께 해주신 많은 분들, 또한 함께 할 새로운 사람들과 연대와 변화라는 길을 가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