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기행: 남영동 민주인권기념관 기행

6월 29일 국제전략센터는 두번째 역사기행으로 남영동에 위치한 민주인권기념관 기행을 다녀왔습니다. 민주인권기념관은 1976년 치안본부 대공과 대공분실로 사용된 곳입니다. 해양연구소라는 거짓된 간판으로 위장해 독재정권에 비판적인 민주세력을 탄압하기 위한 곳이었습니다. 민주인권기념관에서 해설사분과 함께로 한국 민주화의 역사의 현장을 둘러보고 토론하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Read More
[세계진보정치포럼] 스페인 진보정당 포데모스 화상간담회

2019년 6월 19일 국제전략센터와 정의당서울시당 세계진보정당연구모임, 세계진보정치포럼에서 다비드 뻬레힐 포데모스 국제사무국 당직자와 화상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다비드 뻬레힐은 포데모스 국제사무국의 창립 멤버로 2011년 인디그나도스 운동(15M 운동) 당시 리얼데모크라시나우라는 좌파 그룹에서 활동했습니다.

Read More
역사기행: <택시운전사> 영화상영과 김선구 활동가 토크콘서트

6월 16일 국제전략센터는 <Korea’s Road To Democracy>라는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5.18 광주민주화운동을 그린 영화 <택시운전사>를 함께 보고 어린 시절 광주민주화운동을 직접 겪은 김선구 예술 활동가로부터 직접 보고 겪은 518 광주 이야기와 노래를 들어보았습니다.

Read More
한국과 미국 택시 기사의 좌절과 저항

2018년 12월의 어느 청명한 날, 택시 기사 최모씨(57세)는 국회 앞에서 자신의 몸에 인화 물질을 뿌리고 분신을 시도했다. 그의 유서 말미에는 “전국 모든 택시 노동자들이여, 불같이 일어나서 이번 기회에 택시근로자들도 제대로 급여를 받을 수 있도록, 사람답게 살 수 있는 날이 되기를 바라며

Read More
[베네수엘라 대리대사 인터뷰] “베네수엘라의 진실을 알려달라"

초청 간담회는 현재 가짜 뉴스를 포함해 주류 언론의 왜곡보도로 잘 알려지지 않은 베네수엘라의 상황을 알아보는 자리였다. 언론의 공격, 군사 개입의 위협, 경제 제재 등 통합적인 공격을 받고 있는 베네수엘라의 상황을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지에 대한 인터뷰로 진행되었다.

Read More
[번역기사]'저항'언론, 베네수엘라 쿠데타 종용 위해 트럼프와 손 잡아

Resistance’ Media Side With Trump to Promote Coup in Venezuela 우리는 특별히 도널드 트럼프에게 맞설 대항 매체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언론은 매 순간 이 위험한 새 대통령이자 군통수권자에게 책임을 묻는 중요한 민주적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장담했다. 이는 대중의 정서와도 맞아떨어졌다.

Read More
[독일 좌파당 클라우디아 하이츠 사무총장 화상간담회] 독일 좌파당에 대해서(1부)

독일 좌파당(Die Linke)은 사민당이 저버린 전통적인 사회민주의의 정당의 정치적 역할을 하고자 2007년 6월 창당했으며 현재 독일 연방 의원 총 622석 중 76석을 차지(지지율 약 10%)하고 있다.

Read More
[독일 좌파당 클라우디아 하이츠 사무총장 화상간담회] 독일 좌파당에서 배울 수 있는 교훈은?(2부)

각 선거제도에 장단점이 있듯이, 비례대표제에도 장단점이 있다. 장점은 정당이 주요 후보자와 후보자 리스트의 순서를 결정하기 때문에 정당의 역할을 강화된다는 것이다. 만약 여러분이 직접 선출할 수 있다면 영향력이 아주 높아진다.

Read More
[이탈리아 오성운동 화상간담회] 이탈리아 총선에서 최다 득표한 오성운동의 '착한 포퓰리즘'(1부)

이탈리아의 오성운동은 좌파 포퓰리즘 운동(정부집권을 추구하지만 정당으로 명명되는 것을 거부함)으로, 올해 3월 총선에서 단일 정당 최다 득표율인 32%(상원 32.5%, 하원 32%)를 기록해 우파 포퓰리즘 정당인 동맹당과 연합 정부를 구성했다.

Read More
[이탈리아 오성운동 화상간담회] 오성운동의 정치적 동력은 '시민의 참여'(2부)

이탈리아의 오성운동은 좌파 포퓰리즘 운동(정부집권을 추구하지만 정당으로 명명되는 것을 거부함)으로, 올해 3월 총선에서 단일 정당 최다 득표율인 32%(상원 32.5%, 하원 32%)를 기록해 우파 포퓰리즘 정당인 동맹당과 연합 정부를 구성했다.

Read More
[노동운동 역사기행] 역사를 만나다

최근에 나는 국제전략센터의 노동역사기행에 참여하여 운 좋게도 살아있는 역사를 통해 한국과 서울에 대해 배우고 잘 알게 되었다. 서울로 이사오기 전에 지방 소도시에서 생활했던 탓에 벌집같이 몰려 있는 회색 고층건물이 즐비한 서울에 애착을 갖기가 어려웠다.

Read More
미국 국내 문제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가 저해되지는 않을 것

2018년 미국 중간선거는 민주당이 하원의 233석을, 공화당이 199석을 차지하는 것으로 결론이 났다. (아직 3개 선거구 개표결과 미확정) 공화당이 상원에서 1석을 추가해 52석(53석이 될 가능성도 아직 남아 있다)을 확보하면서, 이번 선거를 ‘블루 웨이브(민주당 바람)’라고 부르기도 어렵게 되었다.

Read More
흑인다움: 아프리카 디아스포라의 문화 정체성 탐구

흑인다움(Blackness)은 무엇인가? 모든 흑인은 똑같은가? 블랙라이브즈매터(#BlackLivesMatter, BLM)가 한창인 시기, 흑인 운동선수가 흑인 사망 사건에 항의하자 일자리를 잃게 되고 미국 대통령은 유명한 흑인을 ‘하층민’, ‘무식자’라고 언급하는 이 때, 이러한 질문을 하는 것은 타당하다.

Read More